티스토리 뷰

생활

만성염증 증상과 예방방법

꼬부랑달링 2023. 3. 24. 16:18

만성염증 증상

- 피로

지속적인 피로감으로 인해 일상적인 활동이 어렵다.

- 통증

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해 따끔거리거나 욱신거릴 수 있으며 뻣뻣하고 부드럼움을 동반한다.

- 붓기

환부에 붓거나 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며, 부종으로 인해 부어오르거나 붉어지는 것을 말한다.

- 소화불량

팽창, 설사, 변비, 복통과 같은 소화기질환이 생길 수 있다.

- 피부문제

발진, 여드름 또는 건선을 포함한 피부문제가 생길 수 있다.

- 기분장애

기분과 인지 기능에 문제가 생겨 우울증, 불안, 뇌안개로 이어질 수 있다.

- 자가면역질환

류머티즘 관절염, 루푸스, 다발성경화증과 같은 자가 면역질환이 생길 수 있다.

만성염증 예방방법

- 식단변경

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. 과일, 채소, 통곡물, 견과류를 섭취하며 가공식품과 설탕이 든 음식 또는 붉은 고기와 유제품을 줄이자.

- 규칙적인 운동

규칙적인 신체 신체활동은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걷기, 조깅, 수영, 자전거 타기와 같은 운동을 하루 최소한 30분의 적당하다.

- 스트레스관리

명상, 심호흡, 요가 또는 규칙적인 마사지와 같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.

- 충분한수면

매일 7~8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하며 나쁜 수면의 질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.

- 금연

신체의 세포를 손상시켜 만성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금연하자.

- 보충제

오메가 3, 커큐민,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영양제 및 보충제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.

- 건강상태 치료

당료, 비만, 자가 면역 장애를 통해 만성염증으로 유발될 수 있으나 이러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은 염증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.

 

만성염증은 복합적일 수도 있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,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.